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생활정보

생리전 생리중 살찌는 이유, 살 덜 찌는 방법

 

 

 

여자의 다이어트를 말할 때 생리를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이상 다이어트의 방법도 조금은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다가 정체기가 오거나, 오히려 살이 더 찌는 이유는 생리 전이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전 살찌는 이유와 생리 중에 살이 덜 찔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생리 살찌는 이유는?

 

생리 전 살이 찌는 이유는 여성호르몬 분비 때문입니다.

남성호르몬은 근육을 만들고 지방의 비율을 낮추지만, 여성호르몬은 반대로 근육량을 낮추고 지방의 비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생리 전에는 황체호르몬이라고 하는 '프로게스테론' 이라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수분배출이 되지 않는데 이 때문에 체중이 1~3kg 늘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프로게스테론은 식욕 증가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면 식욕이 증가하게 됩니다.

 

수정이 된 난자가 자궁에 착상을 하고 여자의 몸이 아기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나오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식욕이 늘어나고 영양분을 축적합니다. 생리 전에 배 부분도 두툼해지고 팔다리도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2. 생리전 다이어트?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생리전에는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기 때문에 아무리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을 해도 대자연의 신비 때문에 에너지가 방출되지 않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시기에는 아무리 적게 먹어도 체중계는 요지부동이기 일쑤입니다. 

자연의 신비를 거스를 능력이 없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당분과 염분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생리전에는 감정의 기복도 심해지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스트레스를 받기도 쉽지만, 다시 에스트로겐이 분비되게 되면 체중감량하기 쉬워지는 시기가 오기 때문에 당분과 염분 조절에만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3. 생리전, 생리중 먹기 좋은 음식은? 

 

 

저열량, 저염분 음식 먹기

 

위에서 말한대로 생리 전에는 수분배출이 잘 되지 않아 부종이 생기기 쉽습니다.

안그래도 부종이 생기는데 염분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부종이 더 심해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생리전에는 최대한 음식을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열량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생리가 끝나도 체중이 덜 빠지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저열량, 저염분의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분 배출에 좋은 음식 

 

생리 전 살이 찔 때 몸에 축적된 수분을 배출하는데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몸 안의 수분 배출을 도와줍니다. 

염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몸안에 수분이 더욱 저장되는데요

그럴 때도 이러한 칼륨이 많은 음식을 먹어주는 게 좋습니다.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는 깻잎, 오이, 시금치와 같은 채소와 키위, 바나나, 아보카도, 군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3. 생리 전, 생리 중 운동

 

생리 전이나 생리중에는 과도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산책이나 요가, 스트레칭 등이 좋습니다. 

이러한 기분 좋은 정도의 운동은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줍니다.